심리치료 프로그램

인지 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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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치료는 부적응을 유발하는 인지적 오류를 찾아내어 치료합니다. 불안하거나 우울한 사람은 부정적 생활 사건에 부딪쳤을 때 과거 경험의 축적물로 얻어진 정보로 인해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가 유발됩니다. 예를 들어 불안 장애인 사람은 주변에 특별히 위험 요소가 없음에도 일상생활 속에서 위험할 수 있는 요소에 스스로 선택적 주의를 기울이고 위험성을 과도하게 평가하고 자신을 과소평가하므로 위험과 관련된 사고와 심상을 많이 하게 됩니다. 그래서 과거 경험을 분석하여 다른 사람에게는 불안하지 않은 상황을 더 위험하고 위협적으로 느껴지게 하는, 부정적이 자동적 사고를 일으키는 인지적 오류는 무엇인지 분석합니다. 인지치료는 외부 경험 정보들이 뇌에 입력되는 과정에서의 오류, 해석과정에서의 오류 등 정보처리 과정에서의 오류를 찾아내어 재구조화를 통해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가 긍정적인 사고로 전환될 수 있도록 치료합니다.

치료 대상
  • 우울하거나 불안한 경우
  • 특정 동물이나 특정 음식을 거부하는 경우
  • 틱장애를 보이는 경우
  • 편집증이나 강박적 성향을 보이는 경우
  • 섭식장애를 보이는 경우
  • 광장공포가 있는 경우 등
치료 과정

문제의 개념화 - 인지적 구조와 과정 분석 - 인지 재구조화 - 해결 - 마무리

치료 연령

모든 연령

소요 시간

회기 당 40분 ~ 50분

놀이 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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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는 아직 전두엽의 발달이 미숙하여 자신이 무엇 때문에 힘들고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 스스로 분석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논리적으로 전달하고 표현하는 능력도 부족합니다. 놀이치료는 아이의 눈높이에 맞는 놀이로 아이의 내면에 담아 두었던 하고 싶은 말들을 방어기제 없이 밖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해 주고 다른 사람과 대화와 접촉을 통해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상호작용하는 법을 배웁니다. 이러한 표현과 소통을 통해서 아이는 내면의 갈등을 표출하므로 스트레스 발산의 기회를 갖으며 상담가는 아이의 갈등의 원인을 찾고 치료할 수 있어서 근원에 대한 치료적 접근을 가능하게 합니다. 놀이 치료는 아이의 눈높이로 아이와 소통하며 치료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놀이치료의 가치
  • 스트레스를 발산할 수 있습니다.
  •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 다른 사람과 즐겁게 놀기 위해서는 상대방을 배려해야 함을 배웁니다.
  • 공감과 의사소통능력을 향상합니다.
  • 타인의 생각과 감정을 존중하는 법을 배웁니다.
  • 신체 활동과 신체적 접촉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므로 자신을 자각하도록 합니다.
치료 과정

탐색 - 접근 - 관심과 흥미 - 표현 - 소통 - 갈등이해와 해소 - 정보재정리 - 해결 - 마무리

치료 대상

유아 및 아동

소요 시간

회기 당 40분

미술 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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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료는 다양한 미술 활동으로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하여 자발적으로 치료에 참여하도록 합니다. 논리적인 말이나 글로 자신을 표현하기 어려운 아이에게 유용합니다. 아이는 아직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들을 다른 사람에게 표현하고 전달하는 능력이 충분히 발달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 현재의 상태 등을 그림으로 즉각적으로 표현하여 스트레스를 발산하고 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양한 방법의 미술치료 활동은 아이에게 흥미롭고 재미있게 치료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른 사람이 아이의 그림을 통해서 아이의 숨겨진 심리를 읽을 수 있고 아이의 현재 상태와 생각, 감정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미술 치료는 아이의 눈높이로 세상과 소통하며 치료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미술치료의 가치
  • 아이의 현재 상태를 즉각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 아이의 숨겨진 생각과 감정을 알 수 있습니다.
  • 자신을 표현하는데 대한 거부감이 없습니다.
  • 아이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미술치료기법으로 즐거움을 제공합니다.
  • 인간의 표현의 욕구를 만족시켜 정화의 역할을 합니다.
  • 아이가 주도적이고 자율적으로 참여하도록 합니다.
치료 과정

탐색 - 접근 - 관심과 흥미 - 표현 - 소통 - 갈등이해와 해소 - 정보재정리 - 해결 - 마무리

치료 대상

유아 및 아동

소요 시간

회기 당 40분

동화 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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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 치료는 내담자의 행동 개선을 목표로 그 목표에 맞는 동화책을 선정하고 동화책을 매개로 치료합니다. 다른 사람과의 소통방법, 다양한 상황에서의 대처 방법과 상황에 대한 판단력, 적응력 등을 높일 수 있고, 객관적인 입장에서 자신의 행동에 대한 자각을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동화의 인물들을 통한 모델링 효과는 객관적인 입장에서 좋은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는 계기가 되고 내담자의 정서적 안정과 건강한 성장을 도울 수 있습니다. 또한 동화책 인물들을 통해 내면에 있는 생각들을 방어 없이 표현할 수 있도록 하여 스트레스를 발산할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동화 치료는 발달 수준과 치료 방향에 맞추어 맞춤형 동화책을 선별하여 진행하므로 내담자의 인지능력 향상과 표현력 향상, 소통 능력과 대처 능력 등의 향상을 돕습니다.

동화치료의 가치
  • 간접 경험의 기회를 넓히고 주변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습니다.
  • 다른 사람들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다양한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 거부감 없이 개선하고자 하는 행동을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 동화책의 그림은 흥미와 재미를 주어 치료에 흥미를 유발시키고 자발적 참여를 돕습니다.
  •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방어 없이 표현하도록 합니다.
  • 심리 치료 효과 뿐만 아니라 인지능력 향상, 적응력, 판단력, 공감능력 등을 높입니다.
치료 과정

탐색 - 접근 - 관심과 흥미 - 표현 - 소통 - 갈등이해와 해소 - 정보재정리 - 해결 - 마무리

치료 연령

모든 연령

소요 시간

회기 당 40분 ~ 50분

언어 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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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는 평균적인 언어 발달 수준에 비추어 발음이나 이해, 말의 유창성이 부족하여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하기 어렵거나 언어 장애가 있는 아이를 치료합니다. 생후 15개월부터는 언어 이해력도 높아지고 반복해서 들었던 단어에 대해 말하기 시작합니다. 언어는 말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에 뇌의 발달과도 연관 있으며 입술과 혀의 근육 운동성과도 관련 있습니다. 운동을 꾸준히 할 때 근육이 발달하듯 언어 치료로 언어와 관련된 근육과 뇌 발달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언어는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고 표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나이의 수준에 맞는 언어는 사회성 발달에 매우 중요한 요인입니다. 언어치료는 단순히 의사전달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소통, 관계 형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치료가 우선적으로 되어야 합니다.

치료 대상
  • 또래에 비해서 말이 6개월에서 1년 정도 늦은 경우
  • 말에 대한 이해력이 부족한 경우
  • 발음이 부정확하여 언어 전달력이 부족한 경우
  • 주의력 결핍으로 다른 사람의 말에 대한 인지능력이 부족한 경우
  • 발달장애로 언어장애가 있는 경우
  • 말을 더듬거나 의사소통이 안 되는 경우
치료 대상

유아 및 아동

소요 시간

회기 당 4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