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개월 남아입니다. 하루에도 세네 번씩 큰소리로 떼를 쓰면서 울고 엄마인 저를 때리기도 합니다.

2021-09-10

32개월 남아입니다. 돌이 지나면서부터 하루에 세네번씩 떼를 쓰며 울고 잠자리에 들기 전에도 실랑이를 많이 합니다.  어떤 때는 엄마인 저를 때리고 발길질도 합니다. 우리 아이가 왜 그럴까요?


1. K-MDI 마음발달검사 결과 : Troubled Mind의 점수가 높아서 문제 행동이 나타나고 있고 치료하지 않으면 정서행동장애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2. K-RAI 부모양육태도검사 결과 : 엄마가 자기주장이 강하고 삶을 철저하게 계획적으로 살아가시는 분으로  자신이 정한 규칙에 아이들이 따라오기를 강요할 때 나타나는 결과 프로파일입니다.  

3. 검사 결과 프로파일 해석 : 지금 아이는 부모님의 일방적 지시와 강요하는 태도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는 상태입니다.  아이의 스트레스 정도가 심해서 외부로 문제행동이 표현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아이의 눈높이가 아닌 부모의 눈높이에서 생활태도를  강요하기 때문에 아이는 부모에게 사랑 받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고 부모로부터 존중받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여 내면에 불만이 쌓여있을 수 있습니다. 

Solution : 아이가 자신의 생각을 말이나 몸으로 표현할 때 충분히 끝까지 들어주기, 아이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기회주기, 아이의 속도에 맞추어 아이가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기, 아이의 눈높이에 맞는 규칙 세우기, 명령어를 줄이고 권유형으로 하기,  아이에게 스트레스를 주고 있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