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 집단에 적응을 못하고 어른의 말을 잘 안 들어요.

2020-12-20


7세 남아입니다. 아이가 또래집단에 적응을 못하고 선생님 말씀도 잘 안 듣고 수업시간에 돌아다닌다고 합니다. 스스로 하는 것이 없어서 늘 도와주어야 하고 엄마에게 실내화를 던지기도 하고 어떤 경우는 원장님을 발로 찹니다.  왜 그럴까요?

 

1. K-MDI 마음발달검사 결과 : Trouled Mind 점수가 Healthy Mind의 점수보다 높아서 문제 행동이 나타나고 있고 원인을 치료하지 않으면 정서행동장애로 발전합니다.

2. K-RAI 부모양육태도검사 결과 : 아이의 요구에 지나치게 맞추어주다 보니 가정 내 권위의 순서가, 아빠 엄마가 아닌, 아이가 1순위일 때 나타나는 결과 프로파일입니다.

3. 검사 결과 프로파일 해석 : 아이가 스스로 선택하고 행동하고 해결해본 경험이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가정에서 벗어난 다른 곳에 가면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적어서 불안하고 두려운 상태입니다.  또한 아이에게 너무 맞추어주다 보니 가정 내 서열이 아이 자신이 1순위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문제행동이기도 합니다.


Solution : 가정에서 지켜야 할 규칙을 만들고 실천해보세요. 예절 교육과 질서 교육을 시켜보세요. 안 되는 것에 대해 단호해지세요. 아이가 화가 났거나 짜증 낼 때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도록 해주세요. 부모가 해결해주기보다 스스로 성공을 경험할 수 있도록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