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에 데려다주러 가면 헤어지지 않으려고 해요.
2020-12-20
6세 남아입니다. 아빠가 원에 데려다 줄 때는 잘 헤어지는데 엄마인 제가 원에 데려다 줄 때는 안 가려고 해서 원 놀이터에서 한참을 놀고 겨우 선생님 손에 이끌려 원에 등원합니다. 엄마가 데려다 줄 때는 매번 그러는데 왜 그럴까요?
1. K-MDI 마음발달검사 결과 : Trouled Mind 가 Healthy Mind의 점수보다 높아서 문제 행동이 나타나고 있고 원인을 치료하지 않으면 정서행동장애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2. K- RAI 부모양육태도검사 결과 : 엄마의 양육태도에는 큰 문제가 없지만 아빠의 양육태도가 바람직하지 않은 양육태도입니다. 아빠의 양육태도가 독불장군처럼 가족들에게 군림할 때 나타나는 결과 프로파일입니다.
3. 검사 결과 프로파일 해석 : 아빠의 양육태도가 아이의 생각을 존중하고 이해하기보다 일방적으로 요구하고 강요하기 때문에 아빠에 대한 두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빠에게 받은 스트레스를 엄마에게 투정을 부리며 위안을 받고 있습니다. 아이의 내면에 두려움과 불안함이 있습니다.
▶Solution : 아빠가 아이와 대화할 때 녹음해서 자신의 목소리를 들어보세요. 아이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엉뚱한 말이라도 끝까지 들어주세요.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세요. 아이와 놀이를 함께 해보세요. 아이와 눈이 마주칠 때 밝은 표정으로 아이를 대하세요. 아빠의 생각을 아이에게 강요하지 마세요.